문재인 대통령은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과 관련해 “일단 연내에 이뤄진다는 것을 가정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여야5당 원내대표와 가진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비공개 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은 “북미회담 결과에 따라 판단해야지 현재로서는 아직 불확실하다”고도 했다.

이어 “북미회담이 내년으로 연기돼 있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그전에 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북미회담이 열린 다음에 하는 게 좋을지 여러 가지 의견을 조율 중”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과거에 보면) 남북관계가 지속되거나 발전하지 못하고 단절되는 것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서울 답방이 꼭 실현되어 남북관계에 획기적인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뜻전 전했다.

특히 국회에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환영하는 합의문을 발표해 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국회에 계류 중인 판문점선언의 비준동의안에 대해서는 “꼭 처리됐으면 좋겠지만 서두르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비공개 회동에서는 선거연령을 만 18세로 낮추는 방안을 국회에서 논의해달라는 제안도 있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진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고 늦어도 1월까지 마치고, 드러난 비리에 대해서는 단호히 조치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