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소방공무원들의 심신건강관리 지원을 위한 ‘소방심신건강수련원’이 건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전북연구원은 ‘소방공무원들을 위해 심신건강관리 지원 강화해야’라는 이슈브리핑을 통해 소방공무원들의 위험상황이나 응급상황 등 특수 업무환경으로 인해 외상위험 및 심신건강상의 문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상시 존재하고 있어 소방공무원들을 위해 심신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방공무원의 우울증 유병율은 2016년 기준 남성 2214명, 여성 2729명으로 2002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외상후 스트레스 역시 증가 추세로 최근 3년간(2015~2017년) 564건의 구급대원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이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이로 인한 신체적·심리적 불안을 완화하고 치유할 수 있는 수련시설은 전무한 실정이다.

더욱이 전북은 호남권역 중 소방공무원의 구조 및 구급 등의 출동건수가 높은 지역이고 외상사건 노출 및 외상후 스트레스도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인 만큼 ‘소방심신건강수련원’이 시급히 전북에 건립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소방심신건강수련원은 제주, 강원, 호남, 영남 등 4개 권역을 중심으로 단계적 추진계획에 있으며 이미 제주의 경우 부지선정 및 기본계획이 완료된 상태다.

이동기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소방공무원들의 정신적 치유와 심리적 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소방심신건강수련원 건립이 전북에 필요한 상황이다”면서 “소방공무원의 심신건강 활성화를 위해 소방전문상담사 운영, 치료장벽 제거를 위한 제도적 지원, 상담 및 치료서비스 범위 확대, 가족치료프로그램 운영, 정기적인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실태조사 및 소방공무원의 보건안전복지계획 수립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