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직사회에 대한 새 정부의 정책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부안군 일부 공무원들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는 등 근무기강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9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음주운전 등 공직자로서 품위손상 등의 행위가 적발될 경우 일벌백계 차원에서 기존 징계수위보다 한 단계 상향 조정, 엄중 문책한다는 지침에도 불구하고 2018년 현재 3명이 잇따라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음주운전을 살인행위라고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을 지시한 상황 속에서 발생해 공무원들의 근무기강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앞서 부안군은 지난 10월 음주운전 문책기준으로 △음주운전자의 직위해제 △승진임용 제한 △성과상여금 지급 제한△복지포인트 미지급△복리후생 축소 등 양형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음주운전 공직자 처벌강화 추진 계획을 수립 통보해 부안군 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내부지침서를 내렸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공직사회의 비상한 각오를 주문하고 정례조회를 비롯해 각종 기회 있을 때마다 근무기강을 강조해 왔지만 이번 사태로 지역민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해 부안군은 최근 열린 11월 월례조회를 통해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실제,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최근 잇따른 음주운전 사망사고 등과 관련해 음주운전은 실수가 아닌 살인행위로 규정하고 음주운전에 대해 처벌을 강화하라는 대통령의 지시와 더불어 직원들의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 음주운전 제로화를 도모하고자 이뤄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안군민들은 민선 7기 권익현 부안군수가 당선되어 부안 군정이 새롭게 탈 바뀜 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지만 일부 공직자들의 일탈행위로 인해 자칫 공직 사회 전체가 공직기강 해이로 매도 당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한 공무원들의 자성 없는 목소리에는 부안군민들은 공감할 수 없다며 이번 교육과 징계수위 강화를 계기로 음주운전이 근절될 수 있도록 700여 부안군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안군은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2년 간 부안군 음주운전 공직자 5명의 징계현황을 살펴보면 중징계 0명, 경징계 5명 등 대부분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고 있어 강력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