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동안 도피 행각을 벌인 최규호(71) 전 전북교육감이 다양한 취미 활동을 향유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9일 전주지검에 따르면 지난 2010년 9월 잠적을 감춘 최 전 교육감은 전주 지역 찜질방을 전전한 뒤 서울로 상경했다.

2012년 인천에 둥지를 틀어 20평대 아파트에 거주했다. 지난 5월에는 제3자 명의로 된 인천 연수구 동춘동 아파트로 이사했다. 검찰은 이곳 아파트에서 다액의 현금을 발견했다.

최 전 교육감은 도피 행각 초기부터 가명을 사용하며 사회생활은 물론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긴 것으로 확인됐다. 또 만성질환을 앓고 있어 동년배의 주변인 명의를 이용해 주기적으로 치료도 받았다.

검찰은 최 전 교육감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다수의 조력자를 꼽고 있다. 최 전 교육감은 도피 기간 제3자 명의로 된 휴대폰과 카드 등을 사용해 왔다. 검찰은 조력자 중에는 가족과 친인척, 교육관계자가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검찰은 도피 자금 출처를 비롯해 최 전 교육감과 이들의 관계,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이날 최 전 교육감은 증거인멸과 도주우려를 이유로 구속됐다. 전주지법 고승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최 전 교육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도주 우려가 있다”면서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최 전 교육감은 2007년 7월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이 9홀에서 18홀로 확장하는 과정에 개입해 뇌물 수억 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뇌물)를 받고 있다.

전북도 소유(소관청 교육감) 부지인 김제 농생명마이스터고등학교(당시 자영고) 실습지 6만6000여㎡를 골프장 확장 구역에 포함해 허가 받는 대가로 골프장 대표로부터 2007년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1억원씩 3차례에 걸쳐 모두 3억원을 챙긴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지난 8월 전담검사를 배정해 최 전 교육감 행적을 쫓는데 집중, 6일 오후 7시 20분 인천 연수구 모 식당에서 검거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