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도민안전실이 도민의 안전에 실질적인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나인권(민주 김제2)의원은 도민안전실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청내 도민안전과 관련된 부서가 많은데도 도민안전실을 중심으로 한 컨트롤타워 역할 부재가 아쉽다”라고 비판했다.

나 의원은 “도민안전실은 직급도 높은 부서임에도 자연재해에 치중해 있다”면서 “도민안전은 자연재해 뿐 아니라 보건과 교통, 화재 등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관련부서와 협조하고 협의하는 행정체제가 시급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실제 도민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도민안전실의 자연재해를 비롯해 소방, 생활안전, 교통, 감염병, 자실, 범죄 등으로 나눠져 있다. 전북도청에도 도민안전실, 소방본부, 건설교통국, 복지여성보건국 등에서 각각 도민의 안전과 직결된 업무로 구분돼 있다.

이렇다 보니 도민안전실은 몸집만 비대하고 도민의 안전과 직결된 정책 뿐 아니라 시군 소통, 예산지원 대책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도민안전실이 이전 정부에서 갑자기 만들어지면서 기형적인 구조를 가졌고, 결국 공무원들의 자리만 만들어 줬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나 의원은 “최근 3년간 지역별 지역안전지수를 비교했을 때 시군별 편차가 높고 지역안전지수 중, 교통과 감영볍의 비율이 높은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도민안전실이 도청내 도민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지는 못할망정 협의 체제라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