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 실현 육성 정책을 강력히 추진중에 있으나 부안군은 이를 가볍게 여겨 엇박자를 내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부안군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치매국가책임제를 위해 치매 안심센터 신축을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관리를 맡은 부서는 보건소 내 임시조직인 TF팀으로 구성되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인사시스템 구축으로 전문 전담부서 신설이 절실하다는 것.

12일 부안군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부안읍 오리정로 현 부안군 보건소 부지 내에 총 9억6천300만 원을 투입해 연면적 350㎡ 부지에 2층 규모로 치매 안심센터 신축을 추진 중이다"고 밝혔다.

향후 치매 안심센터가 완공되면 치매환자 상담 및 등록, 치매조기검진, 전담 코오디네이터 1대 1 매칭서비스 연계, 치매악화 지연 인지재활 프로그램 운영, 치매환자 쉼터 및 치매가족 카페 운영, 중증정신질환자 관리 및 고위험군 상담, 치매환자 전체 돌봄 경로 관리 및 치매자원 연계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군 조직 내부를 살펴보면 치매 안심센터를 관리하는 부서는 보건소 내에 6명 규모의 임시조직인 TF팀만 구성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부안군보건소는 치매안심센터 관리부서로 팀장과 팀원 2명, 공무직 2명, 기간제 근로자 2명 등 총 6명 규모의 TF팀을 구성한 상태다.

반면 정부에서 권장한 치매안심센터 인력은 보건이나 간호, 의기 6급 1명과 간호 7·8급 각각 1명, 보건 9급 1명, 공무직 11명 등 최소 15명 규모다.

이에 따라 제대로 된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치매안심사업과 정신보건사업 확대를 위해 부안군도 치매안심센터 전담부서 설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인근 전주와 익산, 정읍, 임실, 고창 등은 치매전담팀을 신설했으며 남원과 김제 역시 전담팀 설치를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안읍에 살고 있는 김모(56세,남)씨는 "현재 사회적 흐름은 환경과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커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부안군은 고령화 속도가 빨라 치매 등 노인복지 실현을 위해 치매 안심센터 신축과 함께 전담부서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군 보건소 치매관리 TF팀 관계자는 "현재 부안군은 가파른 초 고령화 사회 진입이 현실화하면서 노년층의 치매 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며"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시행과 관련해, 치매사업이 대두되고 있는 이 시점에 군 조직개편 시 치매관리 사업 이행에 선제로 대응하려고 치매관리팀 신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강력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