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와 관련해 특정업체의 독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행사와 관련해 운영비 중 일부가 부적절한 사용이 사실이라면 내년 예산안에서 지원 폐지나 대폭 삭감 등의 가능성도 예고되고 있다.

12일 전북도의회 문화건설안전위원회 소속 최영일 의원(순창, 민주당)은 전북도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에 대한 정산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음식과 이벤트, 스포츠 용품 등의 예산이 매우 부적절하게 집행된 사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엑스포와 관련된 인물이 운영하는 요식업체와 조직위 관계자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스포츠 용품점에서 수천만원의 예산이 부적절하게 집행됐다”면서 “일부에서는 엑스포행사와 관련해 ‘해 먹어도 너무 해먹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4년간 엑스포 정산자료를 검토한 결과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특정 업체에서 만찬비용으로 약 1억여원의 예산이 쓰였다.

또 이 기간 행사의 개·폐회식 등의 행사장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특정인이 전무이사나 대표로 있는 회사가 독식으로 맡아왔으며, 조직위원회 관계자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스포츠 용품점에서 수천만 원어치의 용품을 구매했다.

여기에 행사에 참석하는 대회 관계자와 선수단을 운송하는 사업자도 2015년부터 3년간 특정업체가 독식했다.

더욱이 이들 계약들의 경우 2000만원 이상인데도 수의계약이 이뤄졌으며 사후 예산 정산도 부실하다며 유착 의혹도 제기했다.

최 의원은 “올해까지 12회에 걸쳐 약 100억원 정도의 사업비가 지출되었으나 전반적인 사업진행과 정산이 총체적으로 부실했다”면서 “도비가 지원되는 만큼 향후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그동안 행사비용 정산을 받고 지도감독이나 별도의 감사를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지도감독과는 별도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는 태권도 정신과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로 전 세계 32개국 선수단과 사범, 심판 등 4000여명이 참석해 매년 무주 태권도원에서 개최되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