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수년간 공을 들이고 있는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지정’ 추진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지난 2014년부터 지역 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탄소산업의 규모 확대를 위해 전주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정부에 요구하고, 지난해 12월부터 구체적 산단 지정절차를 추진해 왔다.
하지만 지난 5월 환경부로부터 ‘환경영향 저감방안 보완’ 요구가 하달돼 당초 계획에 제동이 걸렸고, 도는 최근 이와 관련한 보완서를 제출했다.
도는 12일 환경부에 제출된 도의 환경영향평가 보완 내용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동향이 파악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환경영향평가 협의 및 산단 지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소 급해 보이는 도의 연내 지정절차 마무리 계획은 탄소 소재 산업 관련 기업들에 대한 용지 공급 시기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신속 처리가 우선돼야 한다는 현실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도의 신속 추진 계획에는 지난달 30일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과 송하진 지사의 비공개 환담(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이전)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당시 송 지사는 대통령에게 탄소산업(국가 산단 지정)과 관련한 도의 어려움과 정부의 도움을 건의했고, 특히 이날 함께 배석했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적극적인 도움과 함께 조속한 (지정)마무리를 언급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환경부가 도에 요구한 ‘환경영향 저감방안 대책’이 그대로 인용된다면 산단 지정 절차가 신속하게 처리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도는 최근 제출한 보완서에서 ▲탄소산단 인근 도시숲 조성 ▲공단대기질관리팀 신설 ▲공단지역 대기환경 종합대책 마련 용역 추진 ▲민·관 환경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 관계자는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지정 추진 계획이 지난 5월 환경부의 환경영향 저감방안 보완 요구로 인해 지연되고 있었지만 최근 도의 보완서 제출로 상당부분 긍정적 평가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면서 “환경부의 검토가 긍정적으로 이뤄지면 국가산단 지정 계획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도는 만반의 준비를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2022년까지 2301억 원이 투입되는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는 전주시 동산동과 고랑동 일대(64만㎡)에 조성되며, 도는 현재 입주의향서를 밝힌 기업이 130여개에 달하고 있는 만큼, 이 산단에 관련기업이 대거 유치될 것으로 기대하고 내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