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문화관광재단이 관광사업 영역 확장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최영일(민주 순창)의원은 14일 김송일 전북도행정부지사를 출석시킨 전북도문화관광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문화관광재단 출범비전이 ‘문화로 싹트고 관광으로 꽃을 피는 전라북도’”라며 “출범이후 문화비중만 높았지 관광은 뒷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화예술에 편중된 재단 운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당초 출범 취지에 부합되도록 관광분야 컨트롤타워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전북도 차원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라며 “문화관광재단이 조직개편과 관광분야 기능 강화에 대한 내용을 전북연구원의 객관적 분석과 대안제시가 사실상 어렵다”고 재단의 자율성 부족도 부각시켰다.

최 의원은 “총 사업비 250억원 중 공기관 대행사업으로 나가는 예산이 180억인데 여기에 인건비와 운영비를 제외하면 자체사업 비중은 미미하다”라며 “그나마 공기관 대행사업들도 기존에 전북도가 하던 사업을 이관 받아서 하는 사업들이어서 재단의 설립목적과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문화관광재단의 독립성광 독창성 회복을 위한 전북도 차원의 지원과 조직운영도 시급핟다고 덧붙였다.

또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의 잦은 직원퇴사도 도마위에 올렸다. 최 의원은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이 출범한지 3년째 인데 59명 입사에 37명이 퇴사했다”라며 “퇴직 원인은 업무량 과다도 있겠지만 적정한 처우가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최 의원은 “문화관광재단이나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모두 이직률이 높고 지금도 퇴직을 맘먹고 있는 직원들이 많다”면서 “성과를 요구하는 채찍질과 함께 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는 것는 당근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송일 부지사는 “관광분야 사업이 민간위탁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재단에서 맡아서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관광마케팅이나 마이스산업 육성에 대해서 내년부터는 재단이 주도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직원의 낮은 연봉과 처우에 공감한다”면서 “국가공모사업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뿐 아니라 연봉 상향조정도 점차적으로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