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면서 구제역·AI에 더해 ASF(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비상이 걸렸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ASF(African Swine Fever)가 지속 발생·확산됨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ASF 예방 관리대책을 보완해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달 13일까지 중국 28개성·4개직할시 중 14개성·2개시에서 55건의 ASF가 발생했다.
정부는 그간 중국발 선박·항공기 노선에 검역탐지견 집중 투입, 휴대수화물에 대한 X-ray 검사 확대, 출입국장에 배너 설치와 리후렛 배포 등 홍보를 통해 불법 휴대축산물 반입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또한 국내 양돈농가에 ASF 유입 예방을 위해 전국 남은음식물 급여농가(281농가)에 대한 농가별 담당관 지정·관리와 ASF 전수검사 실시, 사육돼지와 야생멧돼지 모니터링 검사, 농가 차단방역에 대한 교육·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최근 중국 내 ASF가 지속 확산되고 돈육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고 있는데, ASF 감염 돼지혈액 원료사용 사료공급, 감염축의 불법 유통, 병든 돼지 도축후 가공장에 판매, 도축검사 부실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ASF 예방 관리대책 점검회의 등을 통해 그간 추진하고 있던 예방관리 대책을 추가 보완해 추진키로 했다.
우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 항공노선 검역 강화, 국내 전체 외국인근로자 방역관리, 불법 반입 수입금지산 축산물의 유통·판매 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이달 10일 3차 한·중·일 농업장관회의에서 3국 간 효과적인 방역관리를 위한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함에 따라, 이에 대한 후속조치도 추진한다.
한·중·일 초국경 동물질병 대응협력 운영위원회를 통해 3국의 방역실무 관계자들이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갖고, 질병발생과 역학조사 공유, 바이러스와 기타물질에 대한 교류, 진단법과 백신의 연구개발 등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남은음식물 급여농가와 야생멧돼지 방역관리 강화, 중국진출 축산업자에 대한 방역관리, 양돈농가 차단방역 교육·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남은음식물을 직접 처리해 급여하는 농가는 환경부와 협조해 품질관리·시설기준 등의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폐업 또는 배합사료 급여로 전환을 유도하며, 현재 신고제를 허가제로 전환하는 관련법령 개정도 검토하며,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해 포획틀 지원사업도 확대한다.
또한 농식품부는 16일 지자체, 농협중앙회, 한돈협회 등이 참여하는 전국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ASF·구제역 예방 일제 소독캠페인'을 실시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ASF의 국내 유입 위험뿐 아니라 구제역과 AI 발생위험도 증가함에 따라 방역주체별 철저한 방역대책 추진 등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