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오는 22일 청와대에서 공식 출범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사노위 본위원회 첫 회의에 직접 참석해 사회적 대화의 중심 역할을 할 경사노위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대화 복원 및 기구개편, 합의사항 도출 등 그간 성과를 격려하고 새로운 사회적 대화가 출발하는 의미를 강조하자는 뜻에서 청와대로 초청해 출범행사를 갖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노동자와 사용자, 정부, 공익위원 등 문성현 위원장을 비롯해 본위원회 위원 18명으로 구성된다. 경사노위는 기존 노사정위원회에 참가한 주요 노·사단체 대표뿐 아니라 청년, 여성, 비정규직,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대표를 포함해 참가 폭을 넓혔다.

다만 이날 한국노총은 참석하지만 민주노총은 여야정 탄력근로제 확대 방침에 반발해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출범행사에서 민주노총의 사회적 대화 참여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경사노위는 일자리 창출, 국민연금 개혁,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등 핵심의제를 다루며, 특히 여야가 합의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문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일 제3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확정한 8가지 생활적폐 청산 대책을 보고받을 예정이다.

최근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으로 주목받은 채용비리와 학사비리 등이 포함됐다. 또 공적자금 부정수급, 재개발·재건축 비리, 불공정·갑질행위, 요양병원 보험금 수급비리 등도 청산과제로 다뤄진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부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여 권력적폐를 넘어 생활적폐를 청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