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도의장 도교육감 등 할 일도 많고 어려운 일도 많은 3인의 전북 도 단위 기관장들이 검찰 경찰의 조사 수사를 받고 법정에 섰거나 서게 될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서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가장 주목되는 게 송하진 도시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검찰 수사다. 지난 지방선거 때 더불어 민주당 전북지사 공천후보 경선 과정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상대 후보로부터 고발됐었다. 감찰 수사가 불가피했다.
  검찰이 곧 기소여부를 결정하리라 한다. 혐의가 인정돼 기소가 된다면 지사의 막중한 책무에 비춰 최종 확정판결 때까지 전북도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고위 공직자, 특히 선거직 고위 공직자가 법 위반 혐의로 재판정에 서게 되면 그가 거느리는 공직사회는 물론 사회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선거직에는 법정 형벌에 직위 상실이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여행사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전북도의회 송성환 의장 사건도 공직과 전북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파장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이미 많은 의원들이 관련된 재량사업비 리베이트 비위 사건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던데 이은 것이어서 더욱 그렇다. 
  공무원인사 부당 개입에 따른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등 지방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승환 도교육감에 2심 재판부서 벌금 1천만의 유죄가 선고됐다. 1심 재판부서는 무죄가 선고됐었다.
  김 교육감은 그간 빈번한 법정다툼으로 수시로 사법당국에 불려 다녔고 법정에 서왔다. 이번 사건에서 그의 유무죄 판단이나 선고형량에 앞서 전북교육에 어떤 부정적 영향이 미칠지에 더 큰 관심이 쏠린다.
  지사 의장 교육감이 동시에 사법 당국의 수사를 받고 법정에 서게 되는 일은 전북에 여간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공직사회가 동요하고 그로해서 전북사회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건이 모두 법정으로 넘겨지는 마당에 그로인한 부정적 영향과 상처의 최소화와 치유를 위해서는 재판의 신속한 진행과 사건의 조기 종결 외에 달리 길이 없을 것 같다. 사법 당국에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