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마련한 '2035년 전주 도시기본계획안'에 주민의견이 빠졌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민선 7기 들어 김승수 시장이 첫 결재한 사업으로 화제가 된 '천만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 기본계획이 미흡하다는 질타도 제기됐다.

20일 열린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은 전주시 생태도시국에 대한 총체적인 업무 소홀을 지적했다.  

우선, 이미숙 의원은 "인구유입 계획으로 대한방직 공장부지 개발이 '2035년 도시기본계획안'에 포함돼야 하며 ‘도시기본계획안’ 의렴수렴 기간에 접수된 주민 의견이 반드시 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도시기본계획안' 용역 부실에 대해 "지난 5년 전과 같은 용역사를 재선정해, 용역사는 전주시의 과업지시서에 충실하고, 전주시는 용역사에 의존하면서 졸속 용역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도시기본계획안에는 전주시 미래 인구를 83만 명으로 계획했지만 현재 전주시 인구는 감소추세며, 인구유입에 대한 계획이 빠져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앞선 관련 공청회에서도 일자리와 먹거리 미래에 대한 경제기반이 되는 대한방직부지 개발이 빠졌다는 주장과 함께 전주시 유입인구 계획에 대한 검토와 도시기본계획이 장기 플랜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비전 제시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전(2025년)과 별다른 점이 없다는 지적을 받은 바있다.

이날 서난이 의원과 송상준 의원은 전주시 천만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 부실운영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서 의원은 “천만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가 잘 추진되려면 현재 전주에 나무가 몇그루 있고 매년 몇그루를 식재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하는데 기본 현황을 아느냐”고 질문했다.

하지만 시 푸른도시조성과 관계자는 “아직까지 파악하지 못했다. 알아 보겠다” 등 허둥지둥 대는 모습으로 일관해 빈축을 샀다.    

또 송상준 의원은 “천만그루 나무심기를 한다면서 동네 한켠에 있는 자그마한 시유지를 넘보고 있다”며 “이 곳은 동네 주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부지를 알아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의 질타는 계속 이어졌다.

김진옥 위원장은 "행정과 전문가로 이뤄진 생태도시위원회가 올해 단 1회만 열렸고, 아무런 자문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며 "존재하는 자문조직을 최대한 활용하고 자문을 구해야 한다"고 실질적인 생태도시로서의 전주시의 노력 부족을 질타했다.

서선희 의원은 "소음 감소, 도시온도 조절, 미세먼지 저감 등 숲은 규모를 키우면 기능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지만 미집행 시설해제 등으로 숲 규모가 작아지면 기능이 대폭 줄어든다"며 "규모화된 숲을 조성하기 위해 미집행 해제가 우려되는 녹지부터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