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열린 전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위원들은 전주문화재단(대표이사 정정숙)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들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을 내놨다.

먼저, 김남규 의원은 전주시 동별 ‘마을조사 사업’ 보고서에 대해 “마을의 이야기가 원형의 변천에 따른 인터뷰나 조사에 충실했으면 하는데 현재는 팩트 위주의 백서의 나열뿐이다”며 “인터뷰자들의 기록 성격과 취재원이 빠져 있고, 향후 활용계획을 더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각 동별로 시의원이나 연장자들이 많이 있고, 이들이 실제 마을 성장 과정 등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는데 이들을 찾지 않고 조사 사업을 실시했다”며 “(보고서)편집 인쇄 전에 시의회 등에 중간 보고 및 최종보고의 검토이후 검수를 거쳐 발행 됐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또, “팔복예술공장이 1단계 건축 완성 후 현재 2단계 사업중으로 레지던스 운영 및 전시, 공연 등 예술감독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하지만 예술감독이 부재해 향후 지속가능한 예술공장으로서 정체성을 찾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한벽문화관 음식체험시설 연간 이용자가 220건에 9622명, 약 1억 원 매출 등 활성화 되고 있다”며 “문제는 강사진들에 대한 보강이다. 전주음식 스타 강사 발굴 및 섭외가 부족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함께 “전주문화재단 이사회가 주요 안건 회의는 기피하고 대부분 예산, 결산의 분기별로 형식적 회의 절차만 하고 있다”며 “문화재단 주요 사업과 향후 사업 등 주요회의로 전주문화정책 사업화를 집중해 사업의 연속성 등 사후 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박형배 문화경제위원장은 전주문화재단의 문화예술인 DB구축사업(678명)에 대해 인원 전수조사에만 머무르지 말 것과 사업 안정화를 위해 향후 지속적인 유지 및 관리,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을 제안했다.

이기동 의원 역시, 문화예술인 DB구축사업에 대해 문화정보 등 조사항목 관련 실효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어떤 자료를 통해 문화정보가 어떤 내용으로 나올 수 있고, 얻고자 하는지 또, 그 자료를 통해 지역문화 예술활성화를 시킬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등을 따져 물었다.

김승섭 의원은 전주문화재단의 마을조사 사업 준비성 부족을 지적하는 한편, 전주문화재단의 인력구조와 인사, 승진, 직급제도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