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완산·덕진구청이 22일 열린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공사와 용역집행 관련, 수의계약에 따른 문제점을 다수 지적받았다.

이날 백영규 행정위원장은 양구청에서 관리 중인 공용차량 200여대의 보험가입을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건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백 위원장은 “수의계약 보험금액만 1억5천만 원 정도로 적지 않다”며 “공용차량 뿐 아니라 주민자치센터 벽화등 설치, 구청사 환경개선공사 설계용역 등 여러 건이 수의계약으로 체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백 위원장은 “구청에서 시행하는 공사 및 사업이 연말인 11월과 12월에 몰려있다”며 “이에 구청에서 추진하는 도로 및 인도보수 공사 시기가 늦음에 따라 주민 불편이 길어지고, 민원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실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양구청에서 시행하는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69건 중 41건이 작년 연말에 집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어 한승진 의원은 양 구청이 실시하는 주민자치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 의원은 “양구청이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당시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사 재직기간 등 강사채용에 관한 세부적인 기준을 ‘전주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시행규칙’ 또는 전주시 주민자치센터 운영세칙(표준안)에 마련될 수 있도록 시에 요구한다고 답변을 받았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시와의 협의 및 조례, 시행규칙 개정에 대한 검토와 노력이 없다”고 따져 물었다.

또, “주민자치센터 이용객의 연령별 비율, 현재 센터 프로그램 구성에 이용 연령층을 다양화 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며 “센터 기능 및 보유 시설과 시설 이용 장려에 대한 홍보가 미흡하고 프로그램 구성 전 시민 이용 만족도 조사 및 사전 의견 수렴 절차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 의원은 신속한 청소년 통행금지구역 지정과 함께 해당 구역 내 시설을 이용하고 방문하게 될 청소년에 대한 선도적인 대응 전략을 주문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