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중장기적 전략 수립에 나선다.

전북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에 따른 지역경제 전반의 영향으로 일자리 상황은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시절보다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전북지역 경제 위기와 고용 쇼크로 인한 노동시장 악화 등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내년 3월부터 10개월간 ‘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 용역에 들어간다.

이는 최근 발표되고 있는 전북지역의 각종 고용지표 하락세 등이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판단, 지역 산업구조와 노동시장구조 분석을 통한 종합적인 고용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호남지방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18년 10월 전라북도 고용동향’을 살펴보면 지난달 전북지역 고용률은 59.5%로 전년 동월과 같았지만 전국평균인 61.2%에는 못 미치고 있다.

도내 취업자 수는 93만3000명으로 지난해 10월보다 2000명이 감소, 전국적으로 취업자 수가 소폭 늘고 있는데 반해 전북은 되레 줄었다. 실업률은 1.9%로 지난해 10월과 비교할 때 0.4%포인트 상승하며 실업자는 1만8000명으로 지난해 10월 대비 3200명이 증가했다.

특히 전북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 일자리가 빠른 속도로 줄면서 올 3·4분기 전북의 청년 고용률은 30.7%로 전국 16개 시·도 중 꼴찌를 기록했다. 전국 평균은 42.9%다.

이에 도는 지역 내 고용상황 악화를 해결하고자 도내 산업구조와 노동시장 분석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 고용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별 산업 및 환경여건이 상이한 상황에서 표준화된 중앙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적극적인 일자리 문제 해소에 한계가 있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창출 전략과 단계적 실행방안 등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도는 용역을 통해 ▲지역 여건과 산업 및 노동시장 구조 분석 ▲지역 인력 수급 전망·분석 ▲중장기 고용정책 수립 등을 연구할 방침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도 정책방향과 연계한 일관성 있는 고용정책 추진으로 지역 고용안정 도모 및 노동시장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으로 정책에 대한 실효성 제고가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고용관련 주체들이 주도적으로 일자리사업을 개발하고 상호 연계·협력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잇단 대형 악재로 고용상황이 악화되고 있어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해법 마련에 나섰다”며 “현재의 위기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단순 일자리 정책 추진이 아닌 정부 고용정책과 연계한 전북도 민선7기 일자리 창출 방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