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과 경호처 직원의 만취 폭행 등으로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라는 비판이 일고 이는 가운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청와대 직원들에게 엄격한 자세로 마음을 다잡으라며 자성을 주문하고 나섰다.

임 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직원 전체에게 이메일을 보내 “우리는 대통령을 모시는 비서이다. 더 나아가서 국민을 섬기는 공복”이라며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국민께 폐가 되고 대통령께 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구성원들을 독려해야 하는 저로서는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대통령께는 면목 없고, 무엇보다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며 “이번 일이 우리에게 반면교사가 되야겠기에, 스스로 몇 가지 다짐을 하면서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고 적었다.

임 실장은 “문재인 출범 1년 반이 넘은 시점에서 지금 우리가 무엇보다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할 것은 익숙함”이라며 “그런 상태로 관성이 이끄는 데로 가면 긴장감은 풀어지고 상상력은 좁아질 것이다. 익숙함. 관성과는 단호하게 결별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우리는 지금 중대한 기로에 서 있으며, 이 순간 사소하 잘못이 역사의 과오로 남을 수도 있다. 더 엄격한 자세로 일해야 하며 다시 한 번 다잡고 옷깃을 여미자”며 자신부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