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래 20년 준비를 위한 ‘전라북도 지역계획안’을 수립했다.

전북도는 26일 정부의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1~2040년)’에 반영되는 ‘전라북도 지역계획안’을 수립하고 전북도 중점사업이 최종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 제10조를 바탕으로 수립되는 국토공간에 대한 최상위 계획이며, 2040년까지 국토의 발전방향에 대한 큰 틀을 세우는 중장기 계획이다.

도는 이번 계획안에 도내 주요 현황과 문제점, 국내외적 여건변화에 따른 지역영향·이슈를 도출하고 부문별 발전방향에 맞는 9개 추진전략과 29개 계획과제를 마련해 3개의 목표를 담았다.

29개의 계획과제에는 전북도 지역개발계획, 미래비전 2050, 대선 및 민선7기 공약뿐만 아니라 현재 최종단계에 이른 균형발전계획 등에 담긴 주요 사업이 반영됐다.

도는 공간발전구상으로 지역 내 연계발전을 위해 5개 축(동서상생축, 내륙혁신성장축, 동부휴양힐링축, 서남부건강의료축, 해양레저축) 권역거점을 중심으로 권역별 특화발전을 위해 등 5개 권역(새만금권, 중추·혁신도시권, 동북권, 동남권, 서남권)을 설정했다.

특히 기존 동부권을 동북과 동남으로 분리해 지역 내 균형발전을 더욱 강화했고, 새만금 조기완성을 국토균형발전의 핵심과제로 정했다.

또한 타 지역과 연계발전을 위해 대구·경북과 연결되는 동서내륙경제벨트, 강원-충청-전라를 연결하는 강전축을 호남선과 서해안 방향의 강전서축과 전라선과 남해안 방향의 강전남축으로 분리·구상했다.

여기에 지역 내 생성된 발전역량을 중국과 동북아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글로벌성장축 등 1벨트 2축을 구상했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전북 대도약 및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신산업 발굴 육성을 비롯해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SOC 사업 등이 국토종합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계획안 마련을 위해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실무부서 과장, 전북연구원 등 분야별 전문가와 지역 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지난 2개월 동안 준비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