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일부터 12월1일에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중재 행보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을 수행 중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현지 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부에노스아이레스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며 "시간·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협의 중이며,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도 두 정상의 회담 개최 사실을 밝힌 바 있다.

한미 정상이 만나는 것은 지난 9월 유엔총회 이후 석 달만으로, 문 대통령 취임 후 여섯 번째다. 두 정상이 G20 기간 빠듯한 일정에도 어렵게 회담을 갖는 데는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미국 중간선거 이후 뉴욕에서 열릴 것으로 기대됐던 북미고위급회담이 연기되면서 이와 연동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그리고 연내 종전선언까지도 뒤로 밀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상응 조치에 대한 북미 간 입장을 조율하고 중재안을 끌어낸다면 비핵화 대화 진전에 돌파구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윤 수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공조 방안과 함께 한미동맹 강화 관련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중점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G20 기간에 트럼프 대통령과 중·일·러 간 양자회담에서 논의될 비핵화 합의도 주의 깊게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28일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방문 전 중간기착지인 체코 프라하에 도착해 안드레이 바비쉬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