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와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이 해마다 반복·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업무 과중 및 열악한 처우에 따른 가축방역관 태부족 현상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방 중심의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가축방역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지역의 경우 현재 방역관이 없거나 응시인원도 전무한 것으로 나타나 행정 당국의 적극적 대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 경력경쟁(수의직 7급) 임용시험 결과, 29명 모집(도 1, 시·군 28명)에 13명(도2, 시·군 11명)만이 응시했고, 최종합격자는 12명(도1, 시·군 11명)으로 충원율은 41%에 불과했다.
시·군 최종합격자 11명은 익산 1명, 정읍 4명, 남원 2명, 김제 1명, 완주 2명, 임실 1명 등이다.
당초 채용계획이 없던 전주시·진안군·무주군과 남원시·완주군(각 2명 계획, 2명 합격), 익산시(1명 계획, 1명 합격)를 제외한 도내 모든 지역이 미달상황을 보였으며, 군산시·장수군은 1명을 채용하려 했지만 응시인원은 없었다.
정읍은 6명의 채용계획을 세웠지만 4명만이 응시(전원합격)했고, 2명을 채용하려했던 김제시와 임실군은 1명 채용에 그쳤다.
부안군(5명 계획)과 순창군(3명), 고창군(3명)에는 응시인원이 1명도 없었고, 이들 3개 지역은 현재 근무 중인 방역관도 전무한 상태다.
도내 전체로 살펴보면, 정원 106명(법정인력 184명) 중 현재 방역관수는 75명에 불과해 법정인력기준으로는 109명, 정원 기준으로는 31명의 가축방역관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현상은 최근 고병원성 AI와 구제역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가축방역관의 업무가 갈수록 과중되고 있고, 특히나 전북의 경우는 해마다 AI 등이 발생하면서 이른바 ‘기피지역’으로 대표되기 때문이다.
또, 열악한 처우가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오는데 특정 시기에 전염병이 집중 발생하다보니 휴일에도 쉴 수 있는 상황이 안 될뿐더러 타 공무원 직렬과 비교할 때 승진 기대도 어렵고, 동종 업계 수의사들과의 임금 차이 또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행정당국의 실효적인 개선 방안 마련 시급 목소리와 함께 가축방역관이란 직책의 가치 향상도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전북의 경우 수년 동안 AI로 인한 피해가 컸던 만큼, 예방 활동이 매우 중요해 가축방역관의 역할이 상당하다”면서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정부 차원의 조직개편 노력도 있어야 하고, 도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방안을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