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미세먼지 발생원인 분석을 통한 ‘전북형 미세먼지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전북은 타지역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은 적으나 측정농도는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과학적 근거를 통해 생성 원인을 규명, 미세먼지 성분에 따른 도민들의 대응방법 및 저감책을 제시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2일 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도내 14개 시·군에 발령된 미세먼지 주의보(PM10)는 85회, 초미세먼지 주의보(PM2.5)는 106회 등 191회에 달한다.

미세먼지는 150㎍/㎥ 이상 2시간 이상 지속할 때, 초미세먼지는 75㎍/㎥ 이상 2시간 이상 지속할 때 각각 주의보가 발령된다.

지역별로는 익산시가 미세먼지(PM10) 6회, 초미세먼지(PM2.5) 22회 등 총 28회로 가장 많았고 전주시(미세먼지 10회, 초미세먼지 14회) 24회, 김제시(미세먼지 9회, 초미세먼지 10회) 19회 등이다.

무주군(3회)과 순창군(4회), 임실군(6회) 등은 다른 지역에 비해 미세먼지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으로 꼽혔다.

그동안 전북은 타지역에 비해 대기오염이 비교적 적어 청정지역으로 분류돼 왔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점점 높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때문에 전북의 배출량은 전국 2% 수준이지만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최상위권이다.

전북은 중국과 러시아 등지에서 생성돼 전파되는 1차 미세먼지의 양은 적지만, 대기 중의 오염물질과 반응해 2차로 생성되는 PM 2.5(초미세먼지)가 많이 생성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에 도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불명예를 벗고자 과학적 조사에 돌입한다.

도는 내년 4월부터 21개월 동안 ‘전라북도 초미세먼지 생성원인 규명과 저감대책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초미세먼지 생성과 주요 전구물질 조사·분석 등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적합한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발생원인이 지역인지 타 시도 또는 중국 등 다른 국가의 영향인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발생원인에 맞는 저감대책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또 미세먼지 성분에 따른 도민들의 대응방법 및 저감책을 제시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찾겠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 대책은 도민 건강과 직결된 만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도청(1명)과 보건환경연구원(3명)에 인력을 보강하는 등 준비작업에 들어갔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