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구도심 저층주거지에 대한 자체적인 재생 정책과 사업 모델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시는 4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재개발 해제지역 등 주거환경관리 방향’을 주제로 한 ‘사람의도시 주거지재생 2차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이주원 국토교통부 정책보좌관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장우연 전주시 정책연구소 연구원의 내부발제, 고은설 별의별 예술기획연구소 대표와 정수경 즐거운도시연구소 대표의 재생계획 수립 사례 발표와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시가 이번 포럼을 개최한 것은 정비예정구역 지정 이후 상·하수도 등 생활기반시설에 대한 투자가 제한적으로 이뤄지면서 주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정주여건이 열악하고, 인구 감소와 고령화, 빈집 증가, 주택 노후화 등 도심 쇠퇴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재개발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곳은 20개 구역이며, 향후 사업성 부족과 주민 갈등 등 이유로 추가 해제될 가능성이 높아 정비예정구역 해제 이후의 주거환경 관리와 기초인프라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저층주거지 관리 종합계획(안)을 수립하고, 관련 다울마당 운영 등을 통해 주거지재생 및 주거환경관리 프로젝트를 구체화해 전주형 저층주거지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이어 주민주도형 주거지재생사업과 전주형 주거환경관리사업, 공동체 마을주택 조성, 빈집 재생 및 주택 개·보수 지원 등 주거지재생 및 주거환경관리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시의 구도심 쇠퇴 양상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만의 사업 모델을 발굴해 맞춤형 주거지재생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