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4일 전북도의 내년 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는 가운데 인권센터, 기획조정실, 도민안전실, 농림축산식품국 등에 대한 정책질의와 요구사항이 쏟아졌다.

김대오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익산1)은 정책연구 용역비와 관련해 “정책연구 용역비는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각종 정부의 공모사업 대응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이므로 용역 결과에 대한 효과성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각 부서에 편성된 용역예산과의 중복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안전실 예산은 시·군과의 매칭사업이 많은데 해마다 도비비율이 갈수록 적게 편성되고 있다”며 “도의 부담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홍성임 위원(민주평화당, 비례대표)은 “도민안전실 소관 안전관련협의체가 5개인데 내년 예산안에는 민간 전문가를 새로 구성하는 사업들이 신규로 편성되었다”면서 “민간협의체를 방대하게 운영할 것이 아니라 기존 위원회의 기능을 확대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최영일 위원(더불어민주당, 순창)은 “도와 시·군과의 인사교류 방식은 1대1교류가 원칙인데 이를 지키지 않고 도의 일방적인 전출만 있는 시·군이 있다”면서 “다음 인사에는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