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송천동에 위치한 예비군 전주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할 계획인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조촌동 항공대대, 전주대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7일 전주시청에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민주적 이전사업, 주민 동의 없는 전주대대 이전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김승수 시장이 주민들에게 전주대대를 도도동으로 이전하지 않겠다고 수차례 약속했으나 1년도 안 돼 약속을 어겼다“며 ”김 시장은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전주대대 이전 시 지역주민의 동의절차는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며 ”국방부에서도 지역주민 동의를 요구하는데 전주시가 오로지 행정적 절차만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시 관계자 설명과 송천동 주민 민원, 도시개발이라는 편향된 시각만으로 타당성을 검토해 전주대대 합의각서 변경안(완주 봉동읍 → 전주 도도동)을 통과시켰다”며 “이는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 비례의 원칙, 분쟁 해결 간과 등 의회의 순기능을 상실한 잘못된 결정이다”고 비난했다.    

상임위를 통과한 해당 합의각서 변경안은 10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될 예정이며, 본회의 통과 시 시는 이 변경안을 국방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아울러 “시는 올해 안에 합의각서가 체결되지 않으면 전주대대 이전사업이 무산된다고 거짓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비민주적 전주대대 이전사업에 맞서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당초 전주대대를 완주군 봉동읍으로 이전할 계획이었지만 해당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한편, 비대위는 조만간 내년 1월 도도동 이전이 확정된 항공대대 공사 중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낼 계획이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