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숙 전주시의원(=전주시의회 제공)

이미숙 전주시의원이 10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55회 제2차 정례회에서 전주시를 상대로 한 시정질문을 통해 팔복동 소각발전시설에 품질관리가 안된 고형폐기물연료(SRF)가 공급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팔복동 산단 내 기존 11개 소각시설의 위험성 및 이들 시설이 습도가 높은 비성형SRF를 소각하는지 여부와 이에 대한 전주시의 대책을 따져 물었다.

또, 제기능을 못하는 전북도 담당협의회인 건설폐기물에 대한 산단환경관련 민관협의회 대신 시 자체 팔복동 산단 관련 주민환경협의체 구성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아울러 팔복동 산단 반경 3Km이내 ‘주변지역 환경상 영향조사 실시’를 촉구하며, 팔복동 산단지역 ‘대기오염총량제’ 시행도 제안했다. 

답변에 나선 김승수 시장은 “한국환경공단 폐자원에너지센터에서 고형연료 제조시설과 사용시설에 대해 분기별 1회 이상 시료를 채취해 품질검사를 한 후 합격제품만 고형연료로 사용하며 전주시는 폐기물 관련시설에 대해 도와 합동점검을 연 1∼2회씩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각시설의 위험성 관련해선 “대기오염 굴뚝자동측정기기(TMS)를 부착해 24시간 ‘한국환경공단’에 측정결과를 자동 전송하며 최근 3년간 배출허용기준 초과 사업장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성형 고형연료 품질가준은 수분함량이 10% 이하, 비성형은 25% 이하로 규정돼 비성형 고형연료가 수분함량이 많지만, 다이옥신 배출에 대해선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건설폐기물 관련 민관협의회가 도 주관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주시 역할이 제한되는 만큼, 시 자체적으로 (가칭)전주산단 환경오염방지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지난달 착수한 팔복동 공단지역 대기환경 종합대책 마련 용역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발생 원인분석, 개선방안, 실행과제 등을 제시해 나가겠다”며 “대기오염총량제 대상지역에 전주시가 포함되도록 환경부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