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지역이 경제성장판이라며 지역경제 회복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각 지역에서는 기존의 산업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산학연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며 개혁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지역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춘 지역경제 활력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인프라와 지역제조업 고도화, 스마트화 등 정부가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10월 말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진행중인 전국 경제투어가 지역 경제인과 소상공인들의 의견을 듣고 지역경제 활력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과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지표가 견고하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 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양극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조선·자동차·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더욱 어려움을 호소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우리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2019년도 예산배정계획안과 남북 교류협력법 개정안, 지방공기업의 경영투명성·공정성 제고를 위한 지방공기업법 개정안 등 법률공포안 60건, 법률안 8건, 대통령령안 27건, 일반안건 3건, 즉석안건 4건 등을 심의 의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