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래 친환경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수소차 산업 육성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이 안착될 경우 전북 경제 체질 향상에도 상당한 도움이 있을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이 같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수소 산업 전반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는 조언도 대두되고 있다.
전북도는 12일 전북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전라북도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도내 시·군 환경·에너지·교통 분야 실무공무원, 시내버스·충전사업자, 지역 수소 및 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종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수소산업 정책과 기술동향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함께 도의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사업 발표가 진행됐다.
이 사업은 오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 단계별로 총사업비 9695억 원을 투자해 도내 전역에 수소차 1만4000대(승용),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소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이 보급 사업을 통해 최근의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를 일정부분 해결하고, 도내 상용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은 “‘생산-저장-이송-이용’ 등 수소산업의 가치사슬이 형성되면 한국의 대표 강점 사업인 자동차, 조선, IT 산업 등과 연계할 때 전후방 산업적 효과가 매우 큰 분야가 될 것”이라며 “내년부터 수소버스가 생산되면 전북지역 상용차 산업이 몇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이영철 한국가스공사 수석연구원은 “수소산업의 경우 일본과 중국,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이 자국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으로 선점하기 위해 현재 치열하게 경쟁 중인 산업”이라며 “특히 일본과 중국이 대규모 시장을 중심으로 수소 산업을 육성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에 뒤처지지 않도록 국가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수석연구원은 전북이 수소상용차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의 중심지가 되기 위해서는 수소차·충전인프라 확대와 함께 수소 생산 등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민·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도는 ‘시범~실용화~민자보급’ 등 단계별 수소차 보급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범 보급 단계에서는 도민의 이해도 부족, 시장 초기 수소차·충전시설의 높은 투자비와 저 수요 등으로 인한 투자리스크를 감안해 도 중심의 선도 지역에 집중 지원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어 실용화보급 단계부터는 시·군 수요사업으로 전환, 수소연료의 생산·유통체계 구축과 동시에 도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를 구축, 지속적인 시장 확산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실제 도는 내년에 도내 수소상용차 수출지원을 위한 충전소 1개소를 건립하고, 도와 완주군에 수소차 10대를 배치, 시범적으로 운행시킬 예정이다.
임노욱 도 탄소산업과장은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시·군을 대상으로 조기 수요조사를 추진해 중앙정부 수요조사 이전 시범사업 대상지와 사업물량 확정 등의 사전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0년 국가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는 내년에 수소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인 대응을 펼칠 고안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