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7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비위 연루 의혹으로 원대복귀 조처된 데 반발해 폭로를 지속하는 상황과 관련, "자신이 생산한 첩보문서를 외부에 유출하고 허위주장까지 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법무부에 추가 징계를 요청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17일 비위 혐의로 원대복귀 조치된 전 특감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재직 당시 민간인을 감찰하고 상부에 보고했다는 주장과 관련 ‘허위주장’이라며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자신이 생산한 첩보문서를 유출하고 허위주장까지 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김 수사관이 검증되지 않은 문건을 언론에 유출한 것은 “청와대의 보안 규정을 정면으로 위배한 것이므로 법무부에 추가징계를 요청했다”면서, 형사처벌 대상에도 포함돼 법적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 언론매체는 김 수사관이 특감반원 시절 작성했다는 첩보 보고서 목록을 입수했다며, 전직 총리와 민간은행장 동향 등 특감반 업무와 관련 없는 부분이 상당 부분 포함돼 현 정부 특감반의 민간인 정보 수집 의혹을 제기했다.

김 대변인은 “김 수사관은 비위 혐의로 현재 감찰이 진행 중이고, 수사로 전환된 전직 특감반원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벗으려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을 언론이 여과 없이 보도하는 상황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지시한 적은 전혀 없다”며 김 수사관이 업무와 벗어나는 첩보를 올리면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라’고 경고했다고도 했다.

김 수사관은 이명박, 박근혜 청와대에서도 특감반으로 첩보활동을 해왔다. 현 정부에서도 특감반원으로 추천돼 청와대에 들어왔으며, 지인과 관련된 수사진행을 알아보는 등 비위 행위가 적발돼 민정수석실은 지난 11월 검찰로 원대복귀 조치했다.

이에 대해 김 수사관은 자신이 현 정부 인사인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에 대한 첩보를 올렸다가 청와대에서 쫓겨난 것이라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김 대변인은 “김 수사관은 이미 지난 8월 부적절한 행위로 경고를 받았고, 이번에 새 비위혐의가 드러나 복귀한 게 명백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 대상자와 다수의 통화내용이 있는 등 유착관계가 의심되는 정황이 있어 이번 사안만으로도 당연히 복귀돼야 할 상황"이라며 "김 수사관은 내년 1월 정기인사 때 원 소속청으로 복귀할 예정이어서 비위 혐의가 발견 안 됐다면 서둘러 돌려보낼 이유가 없었다. 작년 9월 보고서 때문에 정치적 이유로 1년 2개월이 지나 복귀 조치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