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조업 활력회복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2019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를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자동차와 조선 등 전통 주력산업의 어려움이 산업 생태계 전반에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내년도 업무보고에서 정부의 산업정책이 현장에서 체감효과가 낮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조선과 자동차 등 지역 중심산업이 무너질 경우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서 지역경제와 주민 삶이 함께 무너지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고, 이대로 가다가는 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겠다는 우려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 같은 비판의 목소리에 뼈아픈 자성으로,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제활력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과 관련해서는 장,단기 대책에 대한 뚜렷한 비전과 목표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직면한 주력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고도화하기 위한 단기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우리 산업이 지향해야할 청사진을 그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에 맞춰 장기전략도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국민과 기업에게 우리 산업이 어디를 향해가고자 하는지 그 목표와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 조달, R&D(연구개발), 금융, 교육 등 정부의 모든 정책수단과 민간의 자원을 전략적으로 연계 활용해야 가능할 것"이라며, 또 “제조업 혁신을 위한 시민사회의 노동자, 기업, 지방자치단체, 정부가 함께 손잡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사회적 합의와 상생형 모델을 만들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에 이어 전날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 등 연일 경제정책 행보를 이어가며 경제성과를 위한 메시지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에는 농림축산부와 환경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정책을 점검을 이어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