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에 대한 도민들의 반응이 싸늘하다. 특히 20%가 넘는 의정비 인상율을 예고한 완주군의회 사례가 알려지면서 ‘해도 너무한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도내 대부분의 자치단체 의정비 심의위원회는 올해 2.6%인 공무원 보수인상률 수준의 인상을 선택했다. 정읍시의회는 아예 동결을 선택했으며 전북도의회와 군산시의회, 장수군의회, 고창군의회, 순창군의회도 각각 2.6%인상을 확정했다. 남원시의회와 임실군의회는 이보다 낮은 각각 2.0%, 1.2% 인상하기로 했다. 반면에 21.15%를 인상한 완주군의회를 비롯해 무주군의회 8%, 진안군의회 5%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이 일부 의회가 도민들 정서와 어긋나는 높은 수준의 의정비 인상을 결정한 것에 대해 과정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의정비 인상을 결정하는 ‘의정비 심의위’가 주민 의견수렴을 위해 설문조사 대신 의정비 인상에 찬성하는 사람들을 동원할 수 있는 공청회 개최를 결정한 것은 ‘꼼수’라는 지적이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의회에 대한 불신이다. 국회나 지방의회 할 것 없이 우리 정치권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최근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르며 각 당의 입장이 맞서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중요한 조건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국회의원 정수 확대다. 현재 300명의 국회의원 정수를 최소 30석은 늘려야 이 제도 실현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국회 불신 분위기에서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해 찬성하는 국민들은 많지 않아 보인다. 그러기에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대신 ‘4년간 임금동결’이라는 제안도 나오는 실정이다. 국회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의원 정수를 늘려야 한다는 외부 전문가들의 제안이 이어지고 있지만 국회가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에 대해 도민들이 비판하는 것도 이런 이유다. 올해도 도내 지방의회와 의원들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가 끊이지 않았다. 또 일부 의원들의 일탈과 자질 논란도 심심치 않게 벌어졌다. 지방의회 활동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정비 인상은 시빗거리로 전락할 수 있다. 제대로 된 의정 활동에 꼭 필요한 의정비로 인정받기 위한 의회의 자정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