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공유경제 정책 발굴을 위해 발 빠르게 보폭을 넓히고 있다.

24일 완주군은 군청 1층 문화강좌실에서 문원영 부군수 주재로 지난 21일 ‘공유경제 정책 발굴, 학술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고회에는 주민, 공유활동 단체, 공유기업대표, 학계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용역결과 점검과 공유정책 비전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지난 11월 7일 진행한 킥오프미팅 착수보고회, 12월 1일 주민참여 공유경제 아이디어 개발 워크숍에서 수렴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미래 2025년 완주형 공유경제 종합정책 연구계획안’의 전문가 심층토론과 의견청취가 이뤄졌다.

본 용역과업을 수행한 SCG직무전문성 연구소(고영 대표)는 완주군의 시장경제, 지역 문화적 특색, 인구구조, 행정구조 환경, 교통인프라 등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하고, SWOT(Strengh(강점), Weakness(단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험)의 합성어)기반 결과를 바탕으로 완주만의 브랜딩 공유모델인 귀농형, 귀촌형, 창업형, 생활형 4개 분야 연구프로젝트의 20가지 전략과제를 도출했다.

도출된 과제는 완주 시그니처 공유사업 개발을 위한 귀농‧귀촌인 12단계 정착과정을 분석, 적용한 ‘귀농인 공유주거단지’, ‘경작지/농기계/종자 솔루션 경작 공유사업’, ‘도시재생 크라우드 펀딩’, ‘앤티크 전기차’ 등이다

완주군은 이번 보고회에 참여한 주민, 학계전문가 등이 제시한 의견을 보완해 최종 완료 보고회를 거쳐 공유경제 발전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문원영 부군수는 “공유경제의 거래되는 자원범주와 분야는 매우 다양해 다각적 측면의 폭넓은 범위 연계가 필요하다”며 “민관협력 공유정책들이 입안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