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대표 김영기)가 ‘완주군의회 의정비의 과도한 인상 반대’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과 피켓 시위를 가졌다.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 12명은 26일 오전 9시30분 완주군의회 앞에서 기자회견과 피켓시위를 가진 자리에서 “완주군과 완주군의정비심의위원회는 의정비 인상을 위한 형식적인 공청회가 아닌 주민 뜻을 확인할 수 있는 여론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만약 공청회에서 인상안이 통과될 경우, 무효가처분 신청 등 법적조치와 인상철회를 위한 모든 행동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사)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 (사)전북희망나눔재단,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주지부, 시민행동21, 익산참여연대,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전북YWCA협의회,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연합한 시민사회단체다.

이들은 이날 “오늘 완주군의정비심의위가 개최하는 ‘제8대 완주군의회 의정비 결정을 위한 공청회’는 과도한 의정비 인상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피해가고 규정상의 절차를 갖추기 위해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공청회 쇼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21.15%에 달하는 과도한 인상률은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제대로 된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서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의정비 심의위원은 주민들을 대신해 의정비 인상을 결정할 권한을 가진 것이 아니라, 완주군민들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도록 의정비를 결정하기 위해 위촉된 사람들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러나 이번 완주군 의정비심의위는 과도한 의정비 인상률을 관철시키기 위해 여론조사 대신 공청회를 추진하는 등 일체의 과정이 석연치 않다”며 “완주군과 완주군의회, 그리고 의정비 심의위원들은 의정비 인상을 졸속으로 추진함으로써 주민들의 의회에 대한 불신이 더욱 커지도록 한 것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만일 오늘 주민 공청회에서 심의위가 잠정 결정한 의정비 인상안을 찬성하는 결론이 도출돼도, 이번 의정비 인상이 아무런 객관적인 근거도 없을 뿐더러 주민들의 뜻도 확인하지 않은 채 그들만의 논의를 통해 결정한 것이라는 사실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완주군 의정비심의위는 27일 의정비 결정을 위한 최종회의 전에 긴급히 주민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주민의 뜻을 반영하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정비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력 촉구했다. /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