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26일 덕진연못 수질오염방지 및 수질개선대책 용역 추진을 위한 현장 착수보고회를  덕진공원 연화교 인근에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승수 시장과 관계공무원, 용역 수행기관인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김강주 교수)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관련 용역은 내년 7월까지 7개월간 추진된다.

이번 용역은 덕진연못이 지난 8월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저수지 중 최초로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시 국비를 우선 지원받을 수 있는 중점관리저수지로 지정된데 따른 후속조치다.

시는 내년 8월까지 덕진연못 중점관리저수지 수질개선대책을 마련해 환경부에 제출하게 된다.

이 후, 승인 절차를 거쳐 국비를 지원받아 덕진연못 준설, 생태하천복원사업, 하수관거 정비 등 수질개선과 전주를 대표하는 수변·휴양형 저수지로 만들 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덕진연못에 대한 수질 및 오염원 등 기초조사와 덕진공원 유역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통해 수질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수질모델링을 통한 장래수질 변화와 수질개선대책의 효과를 예측할 계획이다.

특히, 수질개선대책에 대해서는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해 단기적 수질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사업과 중·장기 수질개선대책, 수질개선 및 목표수질 유지를 위한 방안 등으로 구분해 청정 덕진연못 만들기 로드맵을 완성할 방침이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