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중소기업들의 올해 경영사정이 좀처럼 호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년 새해 전망 역시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경제정책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6일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이하 중기중 전북본부)에 따르면, 도내 2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6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 ‘2019년 전북 중소기업 경영환경 및 인력수급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도내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사정에 대해서는 ‘나쁨’으로 응답한 업체는 53.0%로 전년 동월과 비교해 올해에도 중소기업의 경영사정이 호전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악화 사유로는 ‘인건비 상승’(50.9%)이 ‘내수부진’(50.0%)을 제치고 최다 경영악화 사유로 꼽았다. 이어 원자재가격 상승(39.6%), 동종업체간 과다경쟁(25.5%) 순이었다.

내년 새해 전망에 대해서는 ‘금년 수준일 것’으로 전망한 업체는 25.5%, ‘좋아질 것’으로 응답한 업체가 26.5%로 나타난 반면, ‘나빠질 것’으로 응답한 업체가 48.0%로 전년 동월과 비교해 크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내년 경영실적 악화 사유로는 ‘급격한 경제정책(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이 61.5%와 ‘내수부진 지속’(56.3%)에 대한 우려가 경영에 어려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응답이 많았다.

내년 중점 추진 경영목표로 ‘거래처 다변화 등을 통한 매출증대’(72.5%)와 ‘원가절감 등을 통한 내실 경영(53.0%)’을 꼽았으며, 이러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기회요인으로 67.5%가 ‘소상공인 중소기업 우대정책’을 그 다음으로 ‘규제완화 정책’(35.5%)을 꼽았다.

더욱이 도내 중소기업의 내년 전반적인 자금차입 사정에 있어 대부분이 ‘보통’(69.6) 수준이었고, 15.5%는 ‘원활’, ‘곤란’하다는 응답도 25.0%이었다.

이와 함께 최근 2년 간 ‘각종 규제로 경영활동에 영향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업체가 51.5%에 달했고, 규제가 가장 많은 분야로는 ‘고용인력’이 36.9%, ‘환경’(35.0%)로 조사됐다.

이러한 규제 해결을 위해서는 업체의 37.0%가 ‘자구노력으로 다른 대안을 강구’로 응답했고,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 건의 하지 않음’(20.0%)이 뒤를 이어 규제 개선에 대한 홍보와 정부나 지차제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강우용 중기중앙회 전북본부장은 “현재 우리 중소기업은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현안과 내수부진 등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는 형국이지만, 정․재계와 도민이 합심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며 “중소기업과 유관기관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으로 현 상황을 정확히 직시하고 대처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