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도랑살리기에 마을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이사장 김택천)은 27일 전주 중부비전센터에서 지역 활동가를 비롯해 행정, 학계,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옛도랑복원사업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옛도랑복원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도내 14시군 전역에서 펼쳐지고 있는 5년차 사업으로, 도랑의 관리와 지역 생태계복원, 주민교육 및 홍보활동 등을 지역주민과 함께 실천하는 도랑살리기 활동.
  ‘그 도랑! 행복이 분다’는 주제로 열린 옛도랑복원사업 최종보고회는 1부 개회식과 2부 전주, 익산, 정읍, 김제, 완주, 무주 등 14시군 강살리기 네트워크의 활동발표와 심사순으로 진행됐다.
  1부 개회식은 김택천 (사)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의 개회사와 국주영은, 최찬욱 전라북도의회 의원의 축사, 그리고 14시군에서 펼쳐진 옛도랑복원사업 영상상영이 이어졌다.
  2부 발표회에서는 14시군 네트워크가 각 시군에서 펼친 옛도랑사업을 설명한 후 심사위원의 주민참여도와 민관협력도, 주민실천정도 항목에 대한 질의응답 순서로 이어졌다.
  김택천 (사)전라북도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은 “전국 최초로 지역단위까지 물관리 거버넌스(시군별 하천네트워크)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주민참여 수질개선 실천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며 “내년에는 주민들의 참여 확산을 위해 문화와 생태가 접목된 활동을 진행해 주민참여 도랑살리기 활동에 새로운 길을 열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