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일 경제를 새해 최우선 화두로 올해를 ‘함께 잘 사는 사회’를 위한 첫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5부 요인과 경제 5단체장, 4대그룹 총수, 주요정당 대표, 그리고 전라북도를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와 시도교육감 등 각계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신년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신년 인사를 통해 “불평들을 넘어 함께 잘 사는 사회로 가는 첫 해로 만들어보겠다”며 집권 3년 차인 올 한해는 민생을 살리는 경제정책의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어 “우리 경제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언급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정경제와 혁신성장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인공지능·수소경제·스마트공장·자율주행차 등 혁신 성장을 위한 예산을 본격적으로 투입해 과학기술을 창업과 혁신성장으로 연결,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국을 따라가는 경제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경제, 불평등과 양극화를 키우는 경제가 아니라 경제성장의 혜택을 온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라야 발전도 지속가능하고, 오늘이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바꾸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국회의 도움과 함께 “기업과 노동자, 지자체,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줄 것”을 당부했다.

또 상가임대차보호 등 자영업자 지원과 안전·위험 분야 정규직화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중단없는 추진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평화의 흐름을 되돌릴 수 없는 물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비핵화와 평화가 우리 경제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신년회를 청와대가 아닌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것은 처음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격려하고, 경제성과로 민생경제를 살리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새해 첫 공식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방명록에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 함께 잘 사는 나라!”라고 적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