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포용의 정치에 대한 국민적 바람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한 2019년이다. 국민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 경제를 짓누를 악재가 산적해 정치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자칫 정쟁과 진영논리만이 판을 치며 국민의 정신적 고통과 부담감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오히려 많단 점에서 신년벽두 정치권을 바라보는 국민적 시선은 걱정이고 우려다.
한때 80%를 넘었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지지율이 최근 40%대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시간이 흐르면서 떨어지는 것은 과거 정권에서도 예외 없던 흐름이긴 했다지만 현 정권의 주된 하락요인이 경제적 문제에 있단 점에서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IMF사태 이후 누적되기 시작한 자영업 위기는 세월호참사에 이은 김영란법시행, 그리고 최저임금 인상에 주 52시간 근로제 적용에 이르기까지의 누적된 불황의 결과라 할 수 있지만 결국 지금 위기 책임은 현 정권에 있고 먹고살기 힘들어진 민생의 불만이 정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민적 불안은 정부와 여당뿐 아니라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과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다. 경제정책의 시각 차이에서 비롯된 정치권 공방이 결국 원전과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산업과 남북문제, 국방과 외교문제에 이어 이젠 청와대 민간사찰, 블랙리스트 작성으로 까지 확산됐다. 길어지는 적폐청산을 권력 폐해로 몰며 논쟁에 다시금 불이 붙었고 야당의 발목잡기가 시작되고 있단 지적이 제기되면서 정치에 대한 국민적 피로도 역시 가중되는 요인이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더구나 내년에는 차기정권 향배의 가늠자 역할을 하게 될 총선이 치러지는 만큼 하반기 이후 정국은 총선정국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 국민적 공감도 없는 당리당략에 국민이 희생될 수 도 있고 해묵은 지역감정에 흑백논리가 가세하며 다시금 민심을 왜곡할 가능성 또한 높다.
나아질 것 같지 않은 경제상황에 정치적 이해관계까지 가세하는 최악의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음은 심각한 우려이기 충분하다. 정책의 오류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 못지않게 국민을 정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정치권의 못된 행태가 발을 못 붙이는 한해가 돼야 한다. 정부와 여야모두 따가운 시선이 아닌 따뜻한 시선을 받고자하는 처절한 자기반성과 각오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