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대표가 사회갈등을 방치하지 않고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 최근 당내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최저임금후속대책, 광주형일자리, 카풀문제 등의 사회적 갈등 현안에 대해 지속적인 대화와 타협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다. 국민적 관심사가 지대한 민생현안들이 줄줄이 갈등과 분열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표류하는 심각한 상황에 집권여당이 해야 할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겠다는 의지의 재확인으로 받아 들여 진다.
그동안 정부와 여당이 수없이 머리를 맞대고 나름의 원칙과 당위성에 근거해 내놓은 정책과 대책들이었음에도 국민적 공감대와 합의를 이루는데 실패한 정책들이 적지 않았단 점에서 과연 뾰족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설 만큼 현안들의 갈등 정도는 심각하다.
IMF때 보다 심한 위기 상황이란 지적이 공공연히 나올 만큼 국가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워 있는 게 사실이다. 국내외 경제 환경이 긍정보다 부정의 가능성에 큰 방점을 찍으면서 심적인 부담감 역시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줄도산을 하게 됐다고 아우성이고 줄어드는 일자리에 경제현장에서의 갈등은 을과 을의 대립으로 까지 불릴 만큼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만이 가중되는 실정이다. 2년 연속 10%이상 오른 최저임금인상으로 근로자 수입은 늘게 됐지만 이는 결국 제품이나 음식 가격인상과 고용감축, 그리고 여기서도 버티지 못하면 폐업이란 최악의 결정을 할 수밖에 없기에 그렇다. 
도내 중소자영업자들의 자금숨통 역할을 하는 전북신용보증재단 보증규모가 지난 2011년 3400억 원 에서 지난해 6800억 원으로 늘어날 만큼 경기 침체로 인한 영세업체들의 자금수요 는 계속해서 늘고 있다. 더욱이 이들 업체의 자금사정 악화는 지역신보 대위변제 증가로 인한 부실률을 높이면서 지역신보, 신보, 기보 등 3대 보증기관이 은행들로부터 출연 받고 있는 법정출연료율의 상향 필요성까지 제기될 정도다.
카드수수료를 인하하고 일자리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정도로의 대책으론 절대 지금의 위기를 지날 수 없다. 470조원에 달하는 민생예산을 올해 집행하겠다고 하지만 소상공인들에 대한 직접적인 정부 수혜확대 정책이 아니라면 그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온다. 정부가 비상대책이라도 내놓아 한다는 게 지금 민생현장의 분위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