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행복콜버스(DRT)를 확대 시행해 도민들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강화한다.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벽지·오지 주민들의 이동수단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서민들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다.

6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행복콜버스(DRT)가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지난해 보다 80억원 증액된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서비스를 확대한다.

행복콜버스는 버스와 택시의 장점을 살린 신개념 대중교통 운영체계로 농산어촌지역 맞춤형 교통복지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북도가 국내최초로 도입한 시스템이다.

그동안 행복콜버스 운영을 위해 도비를 투입,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왔지만 지역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대중교통정책으로 평가 받으면서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이다.

실제 국토부와 농림부는 행복콜버스 정책을 대안으로 채택하고 올해부터 50% 매칭으로 시·군당 3억원을 계상해 총 42억원을 도에 교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도는 올해 전주, 완주, 무주, 장수 등에 20대를 추가로 증차해 8개 시군에서 행복콜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에서는 23대의 행복콜버스가 운영되고 있다. 행복콜택시 역시 올해 12개 시·군(군산·남원 제외) 383개 마을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전북도의 대중교통 DRT 정책은 경북을 비롯해 충남, 인천, 전남, 서울, 경남, 제주도까지 벤치마킹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비효율적 운행 체계를 탈피해 주민들이 필요할 때마다 이용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춘 신개념 대중교통 운영체계를 갖췄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도 관계자는 “버스 및 택시형을 포함해 올해 행복콜서비스 연간 이용객 25만명을 목표로 지역주민들의 편리한 발로 거듭날 예정”이라며 “앞으로 도시형·농촌형의 맞춤형 모델 구축으로 진화시킬 예정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