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중소·벤처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혁신창업과 혁신적 중소기업이 그 주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이고, 전체 고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며 “올해에는 여러분이 더욱 크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활력 중소기업,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중소·벤처기업인 200여명참석해 문 대통령과 정부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신년회부터 기업인들과의 접촉을 넓히며 경제성과를 강조하는 가운데 이날 행사도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강조한 행보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4조원 이상의 벤처 펀드가 본격적으로 중소기업 투자에 쓰인다”며 “역대 최고수준인 20조원의 연구개발 예산의 상당부분을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올해부터 시행되는 규제 자율 특구에서는 신기술 테스트·출시가 가능하다"며 올해 더 많은 투자와 사업 기회를 발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불공정 거래를 개선과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 그리고 사업 실패 후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재기 지원 제도 등도 소개했다.

이어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 역시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같이 가야 하고 중소기업·대기업 상생이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정부는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벤처 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중소·벤처 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 지원에도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또 다를 수 있다“면서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과 건설적 제안을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