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일부 수석비서관 등에 대한 인사 검증을 마무리하고, 신년 기자회견 전인 8일에는 인선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검증은 종료된 것 같다”며 “인사추천위원회가 열린 다음 곧바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따라 비서실장과 정무, 국민소통수석에 대한 인선 검증 결과를 보고받고 사실상 후임 인사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는 노영민 주중대사가 낙점됐으며 정무수석에는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강기정 전 의원이 내정됐다. 두 사람 모두 친문 인사로 꼽힌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군산출신인 김의겸 대변인의 내부 승진이 점쳐졌으나, 뒤늦게 부상한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과 접전 끝에 윤 전 논설위원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내년 총선 출마가 확실한 권혁기 춘추관장 후임으로는 유송화 현 제2부속비서관이 내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2기 참모진 진용을 꾸린 후에는 설을 전후해 개각도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각도 빨라지는 분위기지만, 청와대 참모진 인선보다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그 시기는 검증이 변수"라고 말했다.

개각 대상으로는 내년 총선에 출마할 정치인 장관과 현 정부 초대 장관으로서 재임 1년 반을 넘겨 교체 필요성이 제기되는 부처가 거론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