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현장에서 답을 구하라’며 2기 경제팀을 비롯한 각 부처에 체감할 수 있는 민생경제 성과를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회의에서 “각 부처 장관들은 자신과 부처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 정책을 책임 있게 추진해서 국민들께 성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사실상 책임장관제를 예고하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서상의 성과가 아니라 현장에서 답을 찾아주길 바란다”며 “국민과 현장 실무자, 청년창업자의 목소리를 피붙이의 하소연인양 경청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책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소통과 홍보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과 제도의 목표는 국민 편익이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설명하고, 성과를 홍보할 수 있도록 부처별로 전문성을 갖춘 소통·홍보 전담창구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또 정부정책을 부당하게 왜곡하는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대처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이날 개정 공포 의결된 일명 ‘김용균법’인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법률”이라면서 “한 비정규직 젊은이의 안타까운 죽음은 국민 모두의 가슴에 상처로 남았다. 사후에라도 법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재발장비 조치를 철저히 하는 것이 그의 희생을 헛되이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자동차 개별소비세 30% 감면을 연장하는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개정안과 규제샌드박스 관련 정보통신융합법·산업융합합촉진법 시행령 개정안 그리고 민자 도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을 포함한 대통령령안 14건, 법률안 2건, 법률공포안 81건을 심의·의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