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를 새천년 향한 대도약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새만금공항 조기 건설등 10대 핵심프로젝트의 성공적 기초다지기와 마무리를 약속했다. 송하진도지사는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역점 적으로 추진했던 삼락농정 등 5대사업에 새만금공항,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용차 역신성장 프로젝트, 미세먼지저감대책 등의 사업을 추가했다.
전북이 경쟁력을 가진 미래 농업은 물론, 지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각종 국제대회유치와  도민 건강권 회복을 위한 악취, 먼지대책에 이르기 까지 민선6기 역점사업 기반위에 경제 체질개선과 지역의 국제화, 깨끗한 환경을 통한 새로운 전북만의 성장 틀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미 수없이 필요성이 언급됐지만 정부 제동에 터덕거리고 있는 사업들이고 추진된다 해도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체감할 수 없는 미래 프로젝트들이지만 기대한 만큼 성과를 거둬 도민들 모두에게 가능성을 제시하고 희망을 줬으면 하는 바람이 가득한건 지금 지역 여건이 그만큼 더 어둡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특히 전북경제 회생의 핵심 키를 쥐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군산지역 경제 회생과 전북경제 활력을 위해 전북군산형일자리 사업 추진의지를 밝히고 중소기업 지원과 서민일자리 창출을 통한 민생경제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한 점이 주목된다.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고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면서 20조원의 연구개발 예산 상당부분을 중소기업기술개발에 지원하고 4조원이상 벤처펀드도 적극 공급한다고 밝혔다. 지금 국가적인 과제 역시 일자리임을 확인한 것이다.
최근 전북은 인구 185만 명이 붕괴되고 이제 180만 명대 유지도 힘들어 진 것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가 팽배한 상황이다. 인구가 줄어든다는 건 결국 그 지역에선 희망이 없음으로 판단한 주민들이 더 나은 나와 가족들의 미래를 위해 짐을 싼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도민을 위한 정책을 펴고 싶어도 전북을 등지는 도민이 늘어난다면 도가 추진하고자 하는 이런 모든 정책은 결국 무용지물이 될 뿐이다.
일자리 늘리기를 통해 경제를 회생하고자 하는데 정부와 지자체가 사활을 걸었다. 체감할 수 있는 정부 지원책도 나왔다. 전북 대도약 정책이 정부의지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냈으면 하는 바람이 바람으로 그치지 않길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전북도의 어깨가 더 무거워져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