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만들기 및 생활 속 자전거타기 실천을 위해 올해도 ‘청원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소속 공무원 170여명의 자율적인 참여 속에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전개했으며, 50여명의 직원들은 거의 매일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있다.

올해도 시는 도심 내 단거리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타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공무원부터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꾸준히 펼칠 계획이다.

이는 공무원이 솔선해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녹색생태교통수단인 자전거 타기를 실천, 시민들 역시 일상 속에서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공무원들은 직장 내 내부 게시판을 통해 자전거 출근 상황을 체크하고, 자전거 관련 정보를 나누면서 다른 동료들이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키로 했다.

시는 자전거 출퇴근 참여 직원들의 사기 진작 및 많은 직원들이 자전거 출퇴근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자전거 출근일수에 따른 포인트제 운영 등 인센티브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자전거교실 운영 및 자전거 정비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유치원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중·고등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환경 조성을 위한 자전거 시범학교를 운영키로 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