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지방분권형 지방자치를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시민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로컬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남원시의회 박문화 의원은 10일 열린 제22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신청, 로컬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제언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거버넌스’는 건강한 파트너십을 전제로 하기에 무엇보다 먼저 서로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고 서로를 잘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모습은 행정, 경제, 산업, 복지, 종교, 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고, 민선과 관선의 차이는 결국 주민들이 시정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가에 있다.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회는 ‘우리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이라는 비전과 ‘주민과 함께하는 정부, 다양성이 꽃피는 지역, 새로움이 넘치는 사회’라는 목표 아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6대 추진전략과 33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이는 자치분권의 새로운 이정표로서 중앙과 지방이 동반자적 관계로 전환하고, 자치분권의 최종 지향점이 주민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담고 있어 자치분권의 토대를 제대로 이루기 위해서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거버넌스 체계는 지역사회 공동체의 다양한 영역이 공공의 의사결정과 집행에 공동 참여하고, 자율과 책임, 참여와 합의, 실천과 협력, 조정과 통합의 거버넌스 문화가 일상화하면서 다원적 휴머니즘 사회체제를 지향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남원시의 현실은 갈 길이 멀게만 느껴진다.

남원시는 거버넌스(협치)와 분권을 유행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상은 거버넌스의 형식적 요건만 갖춘 상태를 지속하고 있고, 실제 각 부서에서 운영하고 있는 위원회 구성원을 보면 전문성을 갖춘 시의적절한 인사보다는 숫자 맞춤식 형식적 운영에 그치고 있다.

또, 지방자치단체가 주민의 삶에 밀착하여 영향을 끼치고 실제 국가사무의 상당한 부분을 위임받아 직접 수행하고 있음에도 로컬거버넌스를 운영하는 것은 주저하고 있다.

그러나 현 문재인 정부가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의지를 천명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입법권 확대, 자치사무 확대, 과세 자주권 확대, 지방재정조정제도 신설 등 지방분권형 개헌을 적극 추진하는 상황에서 남원시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시키고, 형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각 부서 위원회를 로컬 거버넌스 체계로 바꾸어야 하며, 외형적 치장을 앞세우기보다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변화와 성숙을 이끌어내면서 제도와 시스템을 바꿔 나가는 방식으로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핵심 간부들과 관련부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효성 있는 교육과 액션 오리엔티드(Action-oriented) 교육부터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거버넌스 학습모임을 운영하고, 상호 신뢰가 쌓이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야 하며, 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나 인사평가 방침, 평가지표, 평가체계 개선도 고민해야 한다.

실제적 거버넌스는 담당자들의 일하는 방식이나 민간 전문가를 대하는 관점의 변화와 성숙이 중요하므로 행정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공직자들이 정책과 사업의 기획, 집행자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거버넌스 코디네이터와 지방자치의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촉진자)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같은 과정에 거버넌스 전문기관이나 그룹들과 협력해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박 의원은 “지방분권형 지방자치를 이끌어나가기 위해 시민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고 로컬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힘써달라”고 이환주 시장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