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 버스전용차로가 행정관리가 이뤄지지 않은 채 남아 있어, 운전자의 혼란을 가중시켜 교통사고 위험을 야기하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향후 버스전용차로에 대한 특별한 대책마련도 없어,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는 지적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전용차로는 2개 노선 10.4km 구간이다.

기린대로 병무청에서 조촌동 삼거리까지 8.4km와 장승배기로 평화동 꽃밭정이 네거리에서 서학광장까지 2km구간이다.

하지만 시는 적발차량의 침범 구간 선정 곤란, 회전차량의 우회전 차선 변경 등의 사유로 전용차로를 운행하는 차량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지난 2009년 1월 1일자로 단속을 중단했다.

또 시행 이후 단속 건수는 모두 0건으로 사실상 관리에서 손 놓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단속을 하지 않고 현재까지 이 도로들에는 버스 전용차로를 알리는 파란색 유도선이 남아있다.

이로 인해 운전자와 외부에서 찾은 관광객들은 급격한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을 호소하고 있다.

운전자 김모(33)씨는 “지금도 버스전용차로가 있어 단속도 이뤄지는 줄 알았다”며 “출·퇴근 시간 가뜩이나 차량이 많은 전주시내에 운전자들에게 고지를 해주거나 아예 차로를 없애야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직장인 최모(45·평화동)씨는 “사실상 단속에서 손을 놨으면 전용차로를 없애는 게 맞지 않느냐”며 “버스전용차로를 지키고 다닌 사람들을 바보로 만드는 꼴”이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처럼 도로위에 남은 차선으로 인해 시민들과 관광객 모두에게 혼란 야기하고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

하지만 시는 지난 2017년 5월 시민버스위원회를 열어 버스전용차로 존치에 대해 논의를 통해 유지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시 관계자는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것만으로도 시민들에게 계도 목적으로 충분히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버스전용차로에 대한 향후 구체적인 대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