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올해 모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주형 복지정책을 확대키로 했다.

시는 14일 복지환경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다함께 누리는 복지, 다같이 안전한 환경’을 목표로 한 복지·환경 분야의 7대 목표 24개 중점사업을 제시했다.

복지 분야는 전주형 복지체계의 거대 축인 전주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전주만의 동네복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전주시 복지재단 ‘전주사람’을 본격 운영하고, 동네기획단 공모사업, 전주복지뱅크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복지 사업과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동시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기해년을 마을과 주민 중심의 ‘전주형 동네복지’가 완성되는 원년으로 삼을 방침이다.

또, 시는 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맞춤훈련센터를 활용한 체계적인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예비 장애인 표준사업장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사회 돌봄 체계(커뮤니티케어)를 도입하고, 오는 2020년까지 양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추가로 10개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 분야의 경우, 팔복동 산업단지의 환경오염 방지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천만그루 정원도시 프로젝트 추진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시 되는 환경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우선,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 상반기까지 에너지센터 설립을 마무리짓고, 에너지 자립을 위한 에너지디자인 3040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또, 국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신재생융복합 지원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며 재활용 폐기물 감량을 위해 일회용품 줄이기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노후 경유차의 배출 가스 저감과 친환경차량의 보급 사업에 전력을 다해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대기질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민선식 복지환경국장은 “전주가 전북을 넘어 전국 최고의 복지·환경 안전망을 구축하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