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드러나고 있는 체육계의 폭력·성폭력 미투 파문과 관련해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또는 국제대회의 메달을 이유로 어떠한 억압과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쇄신책을 체육계가 스스로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의 미투에 이어 이날은 신유용 전 유도선수가 전북도내 고등학교 선수생활 시절에 코치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야말로 근본적인 개선과 우리 사회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 드러난 일 뿐 아니라 개연성이 있는 범위까지 철저한 조사와 수사 그리고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사나 수사과정에서 피해자들에 대한 2차 피해가 없도록 철저하게 보호할 것”과 “모든 피해자들이 자신을 위해서나 후배들을 위해 피해를 용기 있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체육계도 과거 자신들이 선수 시절 받았던 도제식의 억압적 훈련방식을 대물림하거나 완전히 탈퇴하지 못한 측면이 없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체육계의 성적 지상주의, 엘리트 체육 위주의 육성 방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노영민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등 2기 참모진이 첫 참석한 이날 수보회의에서 ‘출범 때의 초심’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기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부족하거나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보완하면서 더 유능한 청와대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국민과의 관계, 기업·노동·시민사화와 관계, 정부부처와의 관계, 여당과의 관계, 야당과의 관계 등 전방위적으로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