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전북도청과 분기별 당정협의회 개최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방의회 해외연수 등에 대한 투명성제고 및 책임성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한기 의원은 14일 올해 첫 임시회 원내대표 연설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당정협의회와 전북도의원의 의무에 따른 막중한 책임감, 도의회 차원의 투명성 등을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 연설은 사실상 민주당 체제에서 실질적인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에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다짐하면서도 전북도의원들의 책임감을 강조해 집권당으로서의 위상실추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수당인 민주당으로 구성된 도의회는 초선의원들로 구성돼 그동안 원 팀이라기보다 어디로 뛸지 모르는 정치력과 집행부와도 차별성 없는 의정활동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때문에 이 대표가 제시한 당정협의회와 의원들의 도덕적 재무장 및 책임성 제고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내부적 단속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이전 도의회와 달리 전북발전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전북도와의 당정협의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의회와 집행부 모두 민주당 일색이지만 전북발전과 지역현안을 위해 의회차원의 당정협의는 없었다.

이 대표는 “올해부터 분기별 당정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겠다”면서 “본기별 당정협의체는 단순한 소통을 넘어서 의제발굴과 정책추진의 수월성을 제고 하고, 도의회와 전북도청 상호간 협치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이 다수당이라는 한계를 넘어 지방정치에서 정당정치를 구현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도의회의 강한 의지로 보인다.

당정협의회가 상설화된다면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폐쇄에 다른 지역경제 악화, 지역현안인 새만금공항 예타면제 등을 집행부뿐 아니라 지방의회 차원에서도 힘을 보태고 빠른 대안제시로 중앙정치권에 압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평화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등 소수 야당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그는 “다수당인 민주당은 정당정치의 본의가 왜곡되지 않도록 일당편향에 대한 우려도 불식시키겠다”라며 “상생을 빌미로 당론을 포기하거나 정치적 거래대상으로 삼지 않고, 소수정당 및 무소속의 목소리도 경청하면 상생정치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최근 전국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지방의회 해외연수 대해서도 의원의 도덕성과 책임성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방의회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적지 않다는 점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라며 “도의회 차원은 물론 다수당의 지위를 점하고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당 차원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고 밝힌 이상, 셀프심사 차단과 부당지출 환수방안, 정보공개 확대, 페널티 적용 등을 담은 행정안전부의 지방의회의원 공무 국회여행규칙 표준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의 전국 최하위 지역내 총생산과 낮은 출산율, 청년 일자리 정책과 관련된 정책에도 쓴 소리를 했다. 이 대표는 “전북도는 제조업 비중 감소에 따른 총생산 하락, 역대 최저 수준의 출산율, 청년과 중장년층 등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문제 등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