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농가들이 기존 반값으로 같은 농작물재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장수군은 15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자들의 가입액 80%에서 10% 증가한 90%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농작물재해보험은 소멸성보험에 따른 짧은 보장기간과 보험료 부담으로 가입률이 50%를 넘지 못했다.

군은 전년도 기준 관내 1,821농가에 5억7000여만원을 지원, 피해농가는 6억3000여만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았다.

이에 군은 올해부터 농가부담금 추가지원을 통해 농가 부담을 줄이고 보험 가입률은 높여 관내 농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농작물재해보험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가만 가입가능하며, 총 54개품목으로 1년간 보장받을 수 있는 소멸성 보험이다.

가입 시기는 사과 2~3월, 벼 4~6월 등 품목별로 상이하며, 정확한 가입시기를 알기 원하는 농가는 가까운 지역 농‧축협을 방문하여 보험가입 상담을 받으면 된다.

신응수 농업정책팀장은 “농작물재해보험을 포함해 농업인안전보험, 가축재해보험, 농기계종합보험 등 장수군 농업 4대 보험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홍보 리플릿 4,000부를 읍 ‧ 면 및 관련단체에 배부하는 등 농가 보험가입을 독려할 계획이다”며 “보험 가입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